재테크 & 생활경제

📊 6편 : 업무 자동화와 문서 작업– 엑셀, 리포트, 회의록까지 다 된다!

인생라떼 2025. 6. 25. 00:13

✅ GPT는 이제 ‘문서 작업 도우미’다

단순 질문 답변용이 아닙니다.
GPT는 실제 문서 작업과 사무 자동화에 강력한 성능을 보입니다.


🧾 어떤 작업에 활용할 수 있나?

분야활용 예시
Excel 함수 생성, 수식 설명, 조건부 서식 작성
회의록 요약 정리, 항목화, 담당자 분배
보고서 초안 생성, 목차 작성, 개요 정리
기획안 포맷 구성, 예시 삽입, 항목별 제안
이메일 클라이언트 대응, 내부 보고, 공지 초안
 

✍️ 실전 프롬프트 예시

엑셀 함수 생성

“A열과 B열의 차이를 C열에 계산하는 수식을 알려줘. 오류값이 있으면 빈칸으로 남겨줘.”

보고서 초안

“다음 주 진행될 신제품 발표 기획안 개요를 작성해줘. 항목별로 구분하고, 표 형식으로 요약해줘.”

회의록 요약

“이 대화 내용을 회의록으로 정리해줘. 주제, 참여자, 결정사항, 후속조치로 나눠서 작성해줘.”


📂 GPT-4o의 고급 기능

  • 📎 PDF 업로드 후 요약 가능
  • 📊 엑셀 파일 내 데이터 분석 가능
  • 🖼️ 이미지로 된 문서 인식 및 분석 가능
  • ✅ 여러 문서를 비교 분석해 보고서 형태로 정리

📌 질문 & 응답 사례

Q. 파일을 직접 올려서 문서 작업도 되나요?

A. GPT-4o에서는 가능합니다.

  • PDF, Excel, Word 등 파일을 업로드하고
  • “요약해줘”, “항목 정리해줘”, “이와 관련된 제목을 뽑아줘” 등의 지시가 가능함

예:

“이 PDF 보고서에서 핵심 통계 수치만 추려서 5줄로 요약해줘”


📌 다음 편 예고

7편. 학습/교육 도우미로 활용하기 – 학생, 교사, 학부모 모두에게 유용한 사용법